'사람의 정체성은 피부색이나 신장색이 아닙니다.
사람의 정체성은 마음과 생각으로 정의됩니다..'
(대우조선 컨테이너선 추락사고로 고인이 된 랄바하둘의 SNS 상태 메세지)
김 정 열 (노동건강문화공간 새터 운영위원ᆞ대우조선 현민투 사무국장)
네팔에서 온 청년 타파체트리랄바하둘. 줄여서 랄바우둘이라 부르며 나는 그를 랄이라 부른다. 랄과 나는 친구다.
우리의 인연은 2015년 초 이주노동자 태권도 모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대부분의 이주노동자 친구들이 그렇듯 랄은 고강도 장시간 노동에 늘 지쳐 있었고 그런 그에게 태권도 수업은 자신이 즐길 수 있는 유일한 문화생활이자 해방구였다. 특별한 일이 아니고선 어떻게든 모임에 참석할 정도로 열심이었다.
그런 랄은 모임때마다 항상 어깨와 허리 통증을 호소했다. 급기야 상태가 악화되었는지 몸이 아프다며 몇 개월 모임을 쉬었고, 2016년 11월 부터 태권도 수업에 나오지 않았다.
랄을 다시 만난건 8개월 만이다. 오랜만에 만난 그의 모습은 싸늘한 주검이 되어 영안실에 누워있었다.
2017년 6월 14일 오후 1시 36분 경, 대우조선 c안벽 4303호선에서 중대재해가 발생했다. 컨테이너선 라싱브릿지(대형 컨테이너 적재를 고정하는 철 구조물)의 도장작업을 위해 최 상부로 이동하던 중 7~8m터 아래로 추락한 것이다. 우측 안면 함몰, 어깨골절, 대퇴부 골절과 췌장, 간 손상으로 간신히 목숨만 붙어 있었다. 긴급히 부산대학병원 외상센터로 이송했으나 뇌사상태였고 15일 새벽 2시 30분, 사고발생 반나절 만에 사망판정을 받았다.
랄의 사고 소식을 듣자마자 평소 어깨와 허리의 통증을 호소하던 그의 모습이 떠올랐다. 당시 랄의 노동시간은 400시간이 넘었고 종종 모임에 빠지던 이유는 늦은 시간까지 잔업을 했기 때문이다. 물론 몸 상태가 좋지 않을 때도 있었는데 소위 조선업이 가장 잘나가던 2009년 부터 파워공(사상공)으로 살인적인 착취를 당해왔으니 몸이 성할 리가 없다.
그런데 회사는 사고원인을 “수직 사다리 이동시 3타점 미지지”, “인양로프 미사용”이라며 개인의 잘못으로 치부했다.
과연 사실일까?
사망사고가 발생한 4303호 컨테이너선은 14일(사고당일) 인도 예정이었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17일로 일정이 연기됐다. 그만큼 마무리 공정이 임박했을 것이고 회사가 어렵다는 핑계로 그 어느때 보다 생산성에 혈안이 되어있는 대우조선에서 사망사고는 충분히 예고된 인재임을 추론할 수 있다.
뿐만 아니다. 랄은 태권도 모임에 참석할때까지만 하더라도 분명 파워공이었다. 그랬던 그가 도장작업을 하다 추락했다. 도대체 왜? 무슨 이유로? 언제 도장(페인트)으로 바뀌었단 말인가?
네팔친구 S의 진술에 의하면 랄은 지속적으로 어깨 통증을 호소했고 더이상 파워일을 할수 없다며 보직변경을 요청 했다. (당연히 산재신청으로 치료를 받아야 했지만 하청 노동자에게 산재는 곧 블랙리스트 등록이자 해고다.)
올해 초 휴가를 떠난 랄은 네팔에서 어깨치료를 받았다고 했다. 직종이 변경된 정확한 날짜는 알수 없으나 휴가 전후로 본다면 도장작업을 한지 길어야 6개월 밖에 되지 않는다.
물론 도장작업도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그런데 근골격계질환으로 몸이 엉망이 된 랄에게 사다리를 타고 팔을 어깨 이상 올리는 페인트칠의 고소작업을 시켰다는 것은 그를 죽음으로 몰아 넣은 살인 행위와 다를바 없다.
2인1조의 위험한 작업에도 그는 혼자서 일을하다 변을 당했다. 2m이상의 고소작업시 회사는 추락방지예방의 안전조취를 해야 함에도 사고가 난 라싱브릿지에는 그물망도, 발판 설치도, 라이프라인도 없었다. 이는 당연히 원청에 책임이 있고 원청이 안전보건법을 지켰더라면 그는 죽지 않았다.
위험한 일을 거부하지 못하고 시키는데로 할수밖에 없는 제도적 문제도 그를 죽음으로 몰아넣었다. 바로 고용허가제라 불리는 현대판 노예제를 말한다. 보다 좋은 조건, 안전한 회사로 이직을 하고 싶어도 사장의 허락 없이는 이동할수 없다. 행여 자신의 권리를 요구하다 자칫 눈밖에 나면 미등록자가 되어 강제추방을 당할수도 있으니 그들에겐 선택의 여지가 없다.
모든 것을 통틀어 보면 랄의 죽음은 결국 국가와 자본의 탐욕에 의한 예고된 살인이다. 사람이 죽어도 고작 몇 십에서 몇 백의 벌금으로 솜방망이 처벌에 그치니 기업주는 안전비용을 지출할 필요가 없고, 국가는 기업을 위한 제도로 이주노동자를 이중 탄압하는 구조가 되풀이 된다.
생명보다 이윤을 추구하는 산재공화국 대한민국의 적폐가 그를 죽인것이다.
'사람의 정체성은 피부색이나 신장색이 아닙니다.
사람의 정체성은 마음과 생각으로 정의됩니다.'
그는 어린 딸과 임산한 아내를 두고 다시는 돌아올수 없는 먼 곳으로 여행을 떠났다. 우리도 당신과 똑같은 사람이며,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갖고 있다고 말하던 랄은 내게 노동적폐 청산이라는 큰 과제를 남기고 말없이 떠났다.
부디 산재없는 세상에서 편히 쉬소서!
(랄을 기억하는 모든 이에게 이 영상을 바칩니다.)
https://m.youtube.com/watch?v=PVOnSNrz6Cs
'노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중공업 휴업수당 미지급 드러난 것은 빙산의 일각일 뿐입니다 (0) | 2017.09.20 |
---|---|
'편’이 되어주지 말고 ‘곁’이 되어주십시오 (0) | 2017.06.27 |
스물일곱 지훈씨의 조선소 취업기 또는 생존기 (1) | 2017.06.14 |
문재인 정부의 ‘노동개혁’ (1) | 2017.06.09 |
이대로는 또 사고 난다 - 삼성중공업 하청노동자가 말하는 크레인 사고 (0) | 2017.05.13 |